책 제목: 가장 빨리 부자가 되는 법

(원제: The 10 Pillars of Wealth: Mind-Sets of the World’s Richest People)

알렉스 베커 저/오지연 역 | 유노북스

 

한줄 서평: <부의 추월차선>을 복습하게 해주고, 좀 더 실질적이고 실천 가능한 조언을 제공해주는 책이다.


책의 초반부를 읽을 때는 <부의 추월차선>의 내용과 너무 비슷해서 ‘책을 잘못 산건가?’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러나 뒤로 갈수록 저자의 경험으로 나오는 색다른 조언들을 많이 만날 수 있게 되어서 꽤 좋았다. 물론 여느 책이 그렇듯, 이 책에서 하는 조언과 마인드를 실제로 체화하고 실천하는 것이 훨씬 중요하겠다. 이 책의 제목에 끌리는 사람들, 이 책을 한 챕터라도 읽는 사람들, 이 책을 완주하는 사람들, 이 책의 조언을 한 번이라도 실천하는 사람들, 나아가 이 책의 조언을 매일 매일 실천하며 성공에 매일 더 가까워져가는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마지막 범주에 속하는 사람이 되기 위해 책을 곱씹어 읽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최근에는 다회독해서 온전히 내 것을 만들고 싶은 책을 많이 만나게 되어 행운이라고 생각한다.

 

이 책에서는 부자가 되기 위한 총 10가지의 방법론을 제시한다. 그 10가지를 다 설명하기에는 글이 길어질듯하여 내가 인상깊었던 몇몇 조언들만 소개하고자 한다.

 

첫 번째로 인상깊었던 조언은, 자신을 복제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자신의 판매 전략이나 영업 활동 등을 그대로 복사하여 대신해줄 똑똑한 사람들을 찾고 고용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이런 류의 책을 여러 번 읽어봤기에 처음 들어본 조언은 아니었으나, 이러한 방법을 통해서 결국 본인이 부자가 되었음을 입증하는 부분에서 인상깊었다. 최대한 시간당 수익이 높은 end-to-end 사업 체인을 완성하더라도, 나 혼자서 그 일을 다 하게 된다면 수익은 결국 상한선에 도달하게 된다.사람은 무한한 시간을 갖지는 않기 때문이다. 이런 때에 내가 하는 일을 온전히 전수하여 그 일을 대신해줄 사람을 찾게만 된다면 결국 그 상한선을 돌파할 수 있다는 것이다. 설령 그 상한선의 수익에 만족하게 되더라도 내 모든 시간을 다 투자해야만 그 수익을 얻게 되므로 내가 번 돈을 쓸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하지는 못할 것이다.

 

두 번째로 인상깊었던 조언은, 사업의 모든 문제가 전적으로 나의 책임이라는 것이다. 책에서 소개한 극단적인 예시가 상당히 기억에 남았다. 술에 취한 딸을 데리고 차를 몰다가 음주운전자에 의해 두 부녀가 사망한 일례를 들면서, 음주운전자는 법적 처벌을 받고 사회적 비난을 받게 되지만 결국 손해를 본 것은 두 부녀라는 사실을 강조했다. 또한 자기의 사례에서도 한 직원이 제대로 일을 하지 않아 손해를 입었고, 그 직원은 그냥 해고만 당했으나 수만 달러에 달하는 그 손해는 결국 자신이 책임을 져야 했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무작정 일을 못하는 직원을 비난할 게 아니라 결국 그의 행동에서 일어나는 손해도 모두 나의 책임이기 때문에, 내가 나서서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잘 확인하고 예측하고 극복해야 한다는 조언을 해주었다.

 

그 다음 인상깊은 조언은, 투자에 대한 세 가지 타입을 제시하고, 슈퍼 리치가 되려면 이 세 가지 타입을 다 운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CF, HIS, LTI 형 사업이 있다. CF형 사업은 Cash Flow 사업으로 현금이 생겨나는 사업으로 인터넷에서 그 기회를 찾기 쉽다. 보통 인터넷에서의 마케팅, 컨설팅 서비스 등과 인터넷 위에서의 서비스들은 그 기반 투자가 많이 필요하지는 않으나 그를 통해 현금 수익을 쟁취해낼 수 있다. HIS형 사업은 High Investment Scalable 사업으로 프랜차이즈 사업을 생각하면 된다. 사업체 단위 수준으로 복제를 하면서 확장해나가는 사업인 것이다. LTI형은 Long-term Investment 사업으로, 거대한 자본이 드는 대신 특정 수익률의 현금 흐름을 장기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 사업을 말한다. 100만 달러를 투자하여 매년 20만 달러 정도의 수익을 얻는 술집을 생각할 수 있다.

 

이미 CF, HIS, LTI형 사업 각각으로 어느 정도 수익을 얻게 된 사람들은 그 자리에서 머물려고 한다. 저자가 생각하기에 최고의 패스는 CF형 사업으로 시작하여 현금을 확보하고 그것으로 HIS형 사업을 시작해 확장해 나간 후, 누구나 인정하는 수백만 달러를 확보한 백만 장자가 되었다면 그 후에는 LTI형 사업에 투자하여 꾸준한 장기 현금흐름을 확보하라는 것이다. 특히, 젊은 나이에 매각을 추진해 큰 돈을 확보하여 은퇴한 사람들에게는 그 돈을 그냥 마음대로 써버리기 보다는 LTI형 사업에 투자하고 그 수익만으로 생활하기를 권장한다. 이미 매우 큰 씨드 머니를 가지고 있으므로 그 수익도 최고 수십만 달러에 달할 것이다. 하여간 이렇게 3가지 타입의 비즈니스를 소개해주고, 슈퍼리치가 되기 전부터 되고 난 후에도 어떠한 사업을 수행해나가야 하는지를 설명해주고 있는데, 이러한 개념은 이 책에서 처음 학습하였다.

 

가장 인상깊었던 조언들은 위와 같고, 그래도 10가지 조언을 여기서 간략하게 한마디씩으로는 소개해주고 싶다.

1) 빨리 부자가 되어라.
2) 돈과 시간을 분리하라. (시간을 대가로 돈을 버는 일을 하지 마라)
3) 어떠한 문제도 뛰어남을 위대한 사람이라 믿고 문제를 정복하라.
4) 사업의 모든 문제는 전적으로 나의 책임임을 자각하라.
5) 여유 있는 마인드를 가져야만 사업을 확장할 수 있다.
6) 당장 직면한 문제를 정확히 찾아내 그 문제부터 해결하라.
7) 목표를 당장 실천할 수 있는 작은 행동 단위로 쪼개라.
8) 사람들을 설득할 줄 알아야 부자가 된다.
9) 내가 하는 수많은 사업 활동 중에 수익률이 높은 활동에만 초점을 맞추고, 나머지 활동은 다른 사람에게 맡겨야만 한다.
10) 앞으로 나아가게 만들고 성공하도록 추진하는 사람들과 교류하라.

 

이 책이 가장 좋은 점 중 하나는 이미 사업으로 어느 정도는 성공했으나 정체한 사람들에게도 매우 실질적인 조언을 준다는 것이다. 이 부분에서 나는 이 책에 대한 엄청난 감탄을 하게 되었다. <부의 추월차선>은 부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사람들에게 부의 실리, 원리, 기본적인 핵심 개념을 깨우쳐 주고 어떻게 해야 빨리 부자가 되는지를 알려준다. 그 방법은 다들 알다시피 “사업”이다. 이 책은 그 개념에서 좀 더 나아가 아직 사업을 시작도 못한 사람, 그리고 사업을 시작은 했지만 이제 중소 규모 정도에서 정체하거나 만족하며 그냥저냥 살고 있는 사람들까지 슈퍼리치가 되기 위해서 그 다음 도약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려준다. 이러한 점에서는 굉장히 새롭게 많이 배운 것 같다.

 

 

아직 사업을 시작도 못한 사람, 사업을 시작은 했지만 먹고 살기도 힘든 사람, 사업을 시작했지만 먹고 살만큼은 버는 사람, 사업을 시작했고 이제 꽤 고소득을 버는 사람, 사업을 시작했고 어느 정도 부를 달성한 사람까지 이 책을 다 읽어보아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앞서 말했듯이 이 책에는 이미 사업을 시작했고 이미 어느 정도는 소득을 취한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조언이 정말 많다. 즉, 한 마디로 앞으로 평생 중 적어도 한 번은 지금보다 더 큰 수익을 얻고 싶다고 생각하는 어느 누구라고 읽어야 한다는 소리다. 당신이 지금 꽤 높은 수준의 현금자산을 확보하고 있더라고 말이다. 왜냐하면, 그것보다 더 높은 단계는 반드시 존재하고 돈을 무한히 벌 수 있다고 믿어야 하기 때문이다.

 

 

#부자 #부의 #추월차선 #부자가 #되는 #빠른 #방법 #독서 #독후감 #서평 #독서서평 #알렉스 #베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