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이나 개인이 인터넷에 독자적인 도메인 네임을 가지고 사이트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수 천만원 대에서 수 백만원 대의 서버 컴퓨터를 구비하고 최소 수 십만원 대의 전용선 사용료를 매월 지불해야 한다.


웹 호스팅 서비스는 이러한 물리적인 서버 구축으로 인한 초기 비용을 없애고, 또한 전문적인 인터넷 및 네트워크 관리 지식 없이 소규모 기업 혹은 단체의 고유 도메인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이다.


즉 웹서버를 직접 구축하지 않고 웹서버 제공업체의 하드디스크 일부 공간을 빌려서 기업 및 단체들이 웹서버를 가지고 있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낼 수 있다.


이렇게 되면 네트워크와 인터넷을 직접 구축하지 않고도 웹 호스팅 서비스 제공 업체의 서버 공간을 임대해서 자체 웹서버가 없더라도 www.회사이름.com 또는 www.회사이름.co.kr을 운영할 수 있게 된다.


결국 웹 호스팅 서비스는 자체 웹 서버를 구축하기 어려운 업체나 단체를 대상으로 인터넷 홈페이지 주소를 만들어주고, 인터넷 서버를 대여해 주는 서비스로서, 웹 서버 구축을 위하여 고가의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그리고 전문 인력을 갖추지 않고도 전세게 어디서나 접근 가능한 자체 서버를 저럼한 비용으로 구축할 수 있으며, 아울러 독자적인 도메인 네임을 사용할 수 있다.


이러한 웹호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를 WSP(Web hosting Service Provider)라고 하며, 국내에도 많은 업체들이 있다. 이들 업체들은 매우 다양한 형태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웹 호스팅을 하기 위해서는 WSP의 사용료, 서비스 종류 등을 면밀히 비교, 검토하여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