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변수를 상수화시킬 떄 사용하는 예약어로 const키워드를 사용하곤 한다. 그런데, const키워드를 클래스의 멤버함수와 객체에도 사용할 수 있다. 이 경우 어떻게 사용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1. const 멤버함수

멤버함수에 const를 사용하는 이유는 객체의 멤버변수를 변경시킬 수 없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예를 들어, Get함수의 경우 일반적으로는 private 멤버변수를 반환하는 역할만 하지, 그 멤버변수를 수정하는 일은 절대 없어야 한다.


class Point {

private:

int x_, y_;

public:

Point();

Point(int x, int y);

inline int GetX() const {

return x_;

}

inline int GetY() const {

return y_;

}

}


위와 같이 GetX, GetY 함수는 단순히 private member 변수인 x_, y_의 값을 반환하기만 할 뿐 그 값을 수정하거나 변경하는 일이 없다. 따라서 이러한 함수에는 const키워드를 붙여주는 것이 옳다.


const 키워드가 붙은 const 멤버함수는 객체의 멤버변수를 변경할 수 없는 읽기 전용 함수가 된다. 또한 const 멤버함수는 const로 지정되지 않은 다른 멤버 함수를 호출할 수 없다. 왜냐하면 읽기 전용으로 지정된 const멤버함수에서 const로 지정되지 않은 멤버함수를 호출하게 되면 간접적으로 객체의 멤버변수를 변경시킬수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앞으로 GetX, GetY와 같은 함수는 const 멤버함수로 선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러지 않아도 컴파일 에러는 발생하지 않지만, 코드를 좀 더 견고하고 안전하게 만들기 위해서 필요한 키워드인 것이다.)


참고로 생성자와 소멸자는 const 예약어를 사용할 수 없다. 생성자와 소멸자는 항상 객체의 데이터를 변경시켜야 하기 때문이다.





2. const 객체

멤버변수나 멤버함수 뿐만 아니라 객체에도 const 키워드를 사용할 수 있다. 객체 생성시에 const 키워드를 사용하면, 그 객체는 상수로 취급되어 초기화된 데이터 외의 다른 데이터로 변경할 수 없다. 


const Point pt1(10, 20);

pt1.SetX(30);

pt1.SetY(40);


위와 같은 코드는 컴파일 에러를 발생시킨다. 왜냐하면 SetX, SetY의 멤버함수에서 x_, y_ 멤버 변수값을 변경하려고 하기 때문이다. const키워드가 붙은 객체 인스턴스는 그 멤버변수의 값이 변경되지 않는다.


이러한 논리로 보건대, const 객체는 당연하게도 const 멤버함수만을 제대로 사용할 수 있다. const키워드가 없는 멤버함수는 멤버 변수의 값을 변경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호출을 시도하더라도 대부분은 컴파일 에러가 날 것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