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 한 가지 장점이 있는데요.

바로 HTML / CSS를 제가 직접 콘트롤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방법을 이용해서 개인 웹 사이트를 프로그래밍하는 수준의 커스터마이징이 어느 정도 가능합니다.

 

오늘 포스팅에서 다룰 내용은

나의 티스토리 블로그 전체의 포스팅 폰트를 일괄적으로 변경하는 방법을 알려드릴 것입니다.

만약에 특정 포스팅의 특정 영역에 대해서는 폰트가 달라야 한다고 하면 이 방법을 쓰기 어렵습니다.

저는 블로그 전체의 통일성을 유지하고,

대부분의 포스팅에서 폰트가 달라질 필요는 없었기에 이 방법을 쓰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어떤 스킨을 사용하고 있는지에 따라 다르지만,

제가 사용하고 있는 "Book Club" 스킨의 경우에는 Notosans 폰트를 기본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폰트는 sans-serif 폰트와 serif 폰트로 나눠지는데요. 보통 모바일/PC 화면에서는 sans-serif 폰트가, 실제 인쇄된 종이 위에서는 serif 폰트가 좀 더 선호됩니다. (정말 쉽게 생각하면 돋움, 고딕 같은 폰트는 전자기기 모니터에서 잘 보이고, 궁서, 명조 같은 폰트는 인쇄된 종이에서 더 잘보인다고 보시면 됩니다.)

 

저는 나눔 명조 (Nanum Myeongjo) 폰트를 선호합니다. 나눔 명조는 serif 느낌의 폰트이지만, 생각보다 전자기기 모니터에서도 꽤 이쁘게 잘 보이고, 약간의 블러리함을 추가하면 얄쌍한 폰트가 좀 더 굵어지는 효과가 생기면서 가독성도 좋아집니다. 저는 오늘 나눔 명조 + 약간의 블러리한 느낌을 추가해줄 생각입니다. 그래서 아래가 바로 저의 목표입니다.

물론 둘 중에 뭐가 더 좋은지는 개인 취향이 갈릴 것이고요.

당연히 여러분이 원하는 다른 폰트로 변경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우선 여러분이 소유하고 있는 블로그에 가셔서 관리 페이지로 갑시다. (키보드에서 q를 눌러 이동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관리 페이지의 왼쪽 메뉴창에서 "스킨 편집"을 클릭해주세요.

그 후에 나오는 화면에서 우측에서 "HTML 편집"을 클릭해주세요.

그리고 나오는 화면에서 "CSS"를 클릭해주세요.

이제 이 코드 안에서 아래의 코드를 입력해주세요. 

아무데나 입력하셔도 됩니다만, 기존의 코드 줄 중간에 넣으시면 안됩니다.

가장 쉬운거는 위 사진처럼 /* Web Font Load */ 아랫줄에 넣어주시면 편합니다.

@import url('https://fonts.googleapis.com/css2?family=Nanum+Myeongjo');

이 코드를 이용하면 나눔 명조 폰트를 블로그에 가져왔다는 뜻이 됩니다.

이제는 그 밑에 코드들에서 나눔 명조 폰트를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한데요.

 

body { } 안에 다음과 같이 코드를 씁니다. (기존 body { } 를 드래그해주시고 아래것으로 수정해주세요.)

body {
	-webkit-text-size-adjust: 100%;
	font-weight: 300;
	/* font-family: 'AppleSDGothicNeo', 'Noto Sans KR', sans-serif; */
	font-family: 'Nanum Myeongjo', serif;
	text-shadow: 0 0 1px rgba(0,0,0,0.5);
	font-size: 1em;
	line-height: 1.25;
	color: #555;
}

보시면 기존에 font-family: "AppleSDGothicNeo", "Noto Sans KR", sans-serif 가 있었는데요. 

이 값을 Nanum Myeongjo, serif로 변경해준 것입니다. /* */ 안에 있는 글자는 무시된다는 뜻이에요. (주석)

그리고 "text-shadow"가 제가 말한 블러리한 효과를 주는 코드입니다.

만약에 블러리 효과를 엄청 많이 주고 싶다면

	text-shadow: 0 0 5px rgba(0,0,0,0.5);

와 같이 0 0 다음의 1px의 값을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블러리한 느낌의 색상을 바꾸고 싶을 때에는 뒤에 있는 rgba값을 바꾸실 수 있는데요. 4번째 값인 0.5가 alpha값 (진한 정도) 을 의미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앞에 3가지 색상은 RGB (빨강, 초록, 블루) 값을 표현하므로 이 값을 변경하면 블러리함에 색상이 추가가 되겠죠?

 

여기 까지 하면 최근에 올린 티스토리 글들은 거의 반영이 될겁니다. 그런데 문제가 있습니다. 옛날 티스토리 에디터를 사용하셨던 블로그의 경우에는 글 폰트가 적용 안되었을 수 있습니다. 그 경우에는 아래의 코드를 한 번 더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이 코드는 그냥 아무데나 입력하시기 보다는 Ctrl +F 를 하시고 "entry-content"를 검색해주시고, .entry-content h1 위에 추가 입력해주시기 바랍니다.

/* Entry Content */
.entry-content span {
	font-weight: 300;
	font-family: 'Nanum Myeongjo', serif !important;
	text-shadow: 0 0 1px rgba(0,0,0,0.5);
}

이렇게 하고 나면 제가 처음 말씀드린 것처럼 티스토리 블로그 전체 폰트 느낌이 많이 바뀌었을 것입니다 :)

 


만약에 나눔 명조가 별로다? 다른 걸 쓰고 싶으시다 하면 아래와 같이 하시면 됩니다.

구글 폰트에 접속해주세요: https://fonts.google.com/

 

Google Fonts

Making the web more beautiful, fast, and open through great typography

fonts.google.com

그리고 여기서 "Search"를 통해 여러분이 원하는 폰트를 찾아주세요. 저는 나눔고딕 폰트를 찾아보겠습니다.

영어로 검색해주셔야 합니다. 나눔 고딕 -> Nanum Gothic 과 같이요.

그리고 "Nanum Gothic" 을 클릭합니다. 여기서 "Select this style"을 여러분이 원하는 폰트 크기에 대해서 전부 선택해줍니다. 

사실 아무거나 하나만 선택하셔도 됩니다. 그리고 나면 오른쪽에 창이 뜰텐데요.

여기서 "Embed"를 클릭하시고 @import를 클릭해주세요.

그리고 나오는 아래의 회색창 코드에서 Nanum+Gothic까지만 긁어서 복사해주세요. (뒤에 '); 는 넣어주셔야 합니다.)

@import url('https://fonts.googleapis.com/css2?family=Nanum+Gothic');

이제 앞서 했던 코드에서 Nanum+Myeongjo 대신 이 코드를 다 넣으시면 됩니다.

@import는 사실 굳이 지울 필요는 없어서 그냥 그 비슷한 위치에 추가해주시면 되구요.

 

밑에서 썼던 font-family에다가 'Nanum Myeongjo' 대신 'Nanum Gothic'을 쓰시면 되는 거죠.


어렵지 않았죠? 쉽게 잘 따라오셨을거라 생각합니다.

제가 썼던 내용에서 어렵거나 이해가 안가시는게 있다면 언제든지 댓글 달아주세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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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스토리에 보금자리를 마련하시려는 여러분께 초대장을 배포해 드리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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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애드센스 실적 보고서에는 6가지 요소가 있다.


  구글 애드센스 서비스를 사용하는 블로거들이면 애드센스 홈페이지에서 '실적 보고서'를 자주 확인하실 것입니다. 그런데 거기에 알 수 없는 어려운 말들이 적혀 있죠... 페이지뷰? 클릭수? 이런 건 알겠지만, 페이지 CTR이니 CPC? 그리고 페이지 RPM?? 이것은 무슨 의미일까요?? 


  구글 애드센스에서, 블로거의 실적을 확인하기 위한 '실적 보고서'에는 6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다음과 같습니다.


1) 페이지뷰

2) 클릭수

3) 페이지 CTR

4) CPC

5) 페이지 RPM

6) 예상 수입


  이제 각각 요소들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확인해봅시다.



| 페이지 뷰


  페이지 뷰(Page View)란 블로그 방문자 혹은 사용자가 Google 광고가 게시된 페이지를 조회할 때마다 올라가는 수치입니다. 페이지에 등록되어 있는 구글 광고의 개수와는 상관없이 그 페이지를 한 번 조회할 때마다 하나의 페이지 뷰가 상승하게 됩니다. 한 명의 방문자가 여러 번 페이지를 돌아볼 수 있으므로 페이지 뷰가 방문자의 수를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 클릭 수 

 

  광고를 클릭한 횟수입니다. 블로그 방문자가 Google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하나의 클릭 수가 증가하게 됩니다. 보통,  Google 광고를 유심히 보는 경우가 많지 안흐므로, 광고 클릭은 매우 드문 동작입니다. 따라서, 그만큼 광고 클릭은 광고주에게 있어서 유의미한 것일 수 있으며, 광고 클릭을 쉽게 할 수 있는 방향으로 블로그 배치를 시도해야 합니다.


| 페이지 CTR


  CTR은 Click-Through Rate의 약자입니다. 쉽게 말해서 '광고 클릭률'입니다. 구글 광고를 보는 수많은 사람들 중에서 어느 정도의 사람들이 광고를 클릭하였는지를 알려주는 수치로,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광고 클릭률을 구할 수 있습니다.


CTR = 클릭 수 / 광고 노출 수(페이지 뷰)


  예를 들어, 100번의 광고 노출 중 단 한번의 광고 클릭이 있었다면, 페이지 CTR은 1%가 됩니다. 페이지 CTR이 높을 수록 블로그의 광고 효율 경쟁력은 더욱 세지는 것이므로, 페이지 뷰만큼 클릭을 유도하는 것이 중요한 관건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 CPC


  CPC는 Cost Per Click의 약자입니다. 쉽게 말해서 '클릭당 광고 단가'입니다. CPC는 CTR보다도 더 큰 경쟁력의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CTR이 높을 수록 블로그 배치가 잘 되 있으며, 광고 효과가 뛰어나다고 말할 수는 있지만, CPC가 큰 경우에는 직접적으로 돈을 버는 수익 자체가 높다고 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CPC가 300원이고(즉, 한번 클릭당 광고주는 광고업체에게 300원을 광고비용으로 지불해야 합니다.) 100번의 클릭이 있는 경우, 30000원의 광고비용이 지불되는 것입니다. 


  CPC는 광고의 중단 및 광고 비용에 대한 처리가 깔끔하다는 점이 장점이며, 다른 말로 PPC(Pay Per Click)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 페이지 RPM


  RPM은 Revenue Per Mile의 약자입니다. 쉽게 말해서 '페이지 노출당 수익'입니다. 페이지 RPM은 일반적으로 1,000회의 페이지 노출 시 발생하는 수익을 일컫습니다. 페이지 RPM을 계산하는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페이지 RPM = (예상 수입/페이지 뷰) x 1,000 (정의식)

                 = (페이지 CTR x CPC) x 1000


  RPM은 결국 결과를 기준으로 하거나, 이미 구해진 CTR과 CPC를 통해 계산하는 것이므로 이 값 자체가 새로운 의미를 가지지는 않습니다. 다만, 어려운 계산을 모두 생략하고도 거의 최종적인 예상수입을 유추해내는 데 큰 도움이 되는 지표입니다. (이미 RPM을 알고 있다고 생각하면 클릭수라던지 CPC, CTR등의 개념을 전혀 모르더라도, 오로지 페이지 뷰만 알고 있다면 바로 예상 수입을 계산해낼 수 있습니다.)


  식이 두 개라서 당황하시고 왜 두값이 동일한지? 를 의문을 가지시는 분들이 많을 거 같은데요. 간단하게 생각해서, RPM 값 자체를 계산하려면 두 번째 식을 사용하여야 하고, RPM을 이용해서 예상 수입을 추측해낼 때 첫 번째 식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 예상 수입


  페이지 RPM에서 이미 예상수입을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예상 수입을 구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예상 수입 = (페이지 RTM x 페이지 뷰) / 1,000

             = (페이지 뷰 x 페이지 CTR x CPC)


  예를 들어, 1000번의 페이지 뷰가 있었고, CPC는 30원, CTR은 1퍼센트였다고 하면, 1000 x 30 x 1/100 = 300 원의 수익을 얻는 것입니다.




| 결론


  솔직히 말해서, 모든 수치가 높으면 높을 수록 좋습니다, 다만, CPC의 경우 여러분이 직접 계산할 수 없으며, 매 시간 변경될 것입니다. (애드센스에서 판단하는 블로그 및 광고 업체 사이트의 가치가 매번 변동하기 떄문이죠...) CPC가 낮은 상황일 떄는 최대한 CTR을 끌어 올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CTR을 끌어올리는 것은 자연스러운 관점에서 보면 페이지 뷰를 늘려야만 하는 것이죠. 그리고 페이지 뷰를 늘리려면 꾸준한 블로그 관리와 태그 사용이 필수라는 것을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 증가하는 모바일 유입량.


  제 블로그처럼 뭔가 컴퓨터를 하면서 참고해야 할 만한 것(프로그래밍 관련이라던지 데스크탑 어플리케이션 유틸리티에 대한 팁이라던지..)을 포스트하는 블로그의 경우 살짝 예외가 되겠습니다만, 일반적으로 블로그는 짧은 시사적인 내용을 다룬다거나, 일상 생활에서 간단간단하게 스마트폰으로 확인하게 편한 글들을 적는 경우가 많죠.


이런 경우, 모바일에서의 유입량이 PC에서의 유입량보다 훨씬 많습니다. 따라서, 여러분이 가꾸려고 하는 블로그가 이런 형태의 타입이라고 한다면, PC에서의 블로그만큼이나 모바일에서 보이는 블로그도 같이 꾸며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솔직히 말하자면, 어떠한 형태의 블로그를 가꾸든지 모바일에서 보이는 것도 신경을 많이 써야 하는 게 당연한 것이죠.


긴 말하는 것 좋아하지 않으니까, 바로 

"어떻게 모바일에서 애드센스로 광고를 할 수 있는지" 알아봅시다.






| 구글 애드 센스에서 '모바일 배너' 광고단위를 만들자. 


해결방법이 실은 정말 간단합니다. 여러분이 한번이라도 PC에서 애드 센스 광고 이미지들을 배치해본 적이 있다면, 쉽게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예전에 했듯이, 그대로 javascript 소스코드를 복사하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하면 되는 것입니다. 


그러면, 애드센스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내 광고"탭에 들어갑시다.

► https://www.google.com/adsense/app#myads-springboard


▲ 위 페이지에 들어가셨으면, "새 광고 단위"를 클릭합시다.


▲ 광고 크기 탭에서 '모바일 배너'를 클릭한 후 '저장 및 코드 생성'을 클릭합시다.


▲ 광고 코드를 복사합시다. 그리고 원하는 포스트 혹은 블로그의 html 소스 코드에다가 붙여넣기하면 끝입니다.





| 모바일 배너 소스 코드에 대한 팁은 없나?


1) 우선, 적용하시고 나면 바로 폰으로 확인하셔도 모바일에서 적용이 안되어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저같은 경우도, 소스 코드를 바로 집어넣은 후에는 모바일에 적용이 되어 있지 않아서 많이 당황했거든요 ^^


2) 아마 바로 적용시키시고 확인해보시면 모바일에서 광고가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치우쳐져 보이거나 정상적으로 한 가운데 있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를 막기 위해서 다음과 같이 소스 코드를 변경하신 후에 추가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center>

<!-- ... 광고 코드를 바로 밑줄에 적으세요...  -->

</center>







| 우리 모두 모바일 애드 센스로 수익을 많이 올리기를 바라며...


 저는 포스트 분야 자체가 주류가 아니기 때문에.. (IT/전자 소식도 가끔 올리지만.. 주로 프로그래밍에 관련된 내용이므로 기껏해야 컴퓨터 전공으로 공부하는 대학생 및 고등학생 정도 쯤이 보시겠죠...) 아직 방문자수가 많지 않은 편이네요... 그래서 애드 센스 수익 광고도 거의 없는 편이구요... 하지만 꾸준히 하면 언젠가는 짭잘한 용돈 정도는 되지 않을까 생각을 하네요.


  이 포스트로 방문해주신 분들도 분명 초보(?) 블로거이실 테니까, 우리 모두 같이 애드 센스로 수익을 많이 올릴 수 있게 서로 자주 방문해주기로 해요(???) 혹시 그러시고 싶으시면 댓글로 블로그 주소를 남겨주시면 제가 여러번 방문해드리겠습니다..... 서로 윈윈합시다...ㅋㅋㅋ




Syntaxhighlighter 유틸리티를 사용해서 이쁘게 코드를 출력해서 사용하는 경우, 폰트의 크기가 너무 작거나 커서 불만인 경우가 많은데요.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이 유틸리티를 사용할 때 폰트의 크기를 변경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설정된 css 파일은 shCore.css 입니다.

skin.html 에서

...
<link type="text/css" rel="stylesheet" href="./images/shCore.css">
...

와 같은 문구를 보셨다면

shCore.css 파일을 건드려주시면 됩니다.


shCore.css 파일을 메모장 등의 적절한 에디터로 연 후에,

...
font-size: 1em !important;
...

의 부분에서 1em을 12pt/1.1em 등으로 바꾸어주시면 됩니다.

크기가 적은 것 같다면 12pt 등으로 올려서 폰트 크기를 높혀주시고,

크기가 큰 것 같다면 9pt 등으로 낮추어 폰트 크기를 줄여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다시, 파일 업로드로 shCore.css 파일을 다시 한 번 업로드해주시면 끝입니다!

  이전에 Syntaxhighlighter를 설치하고 적용한 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포스트를 올렸는데,

이번에는 조금 더 나아가서 Syntaxhighlighter의 테마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 http://thinkpro.tistory.com/31

  Syntaxhighlighter를 적용할 때, HTML/CSS 탭의 skin.html 파일을 수정해야 했었는데요.

그 때 , <head>와 </head> 태그 사이에 다음 소스 코드를 집어넣었습니다.



<script type="text/javascript" src="./images/shCore.js"></script>

































위 소스 코드를 보면 알겠지만 크게 두 가지 부분으로 나뉘어집니다.



바로, <script 로 시작하는 부분과 <link 로 시작하는 부분입니다.



 1.<script로 시작하는 부분은 syntaxhighlighter에서 사용할 언어에 대한 js 파일에 대한 설정입니다.

만약, C++ 로 코딩한 소스를 syntaxhighlighter를 이용해서 표현하려면 반드시

<script type="text/javascript" src="./images/shBrushCpp.js"></script>와 같은 설정이 필요합니다.




2.<link로 시작하는 부분style에 대한 부분입니다.

즉, 이번 포스팅에서 집중해야 할 부분입니다.


첫 번째 줄인 shCore.css 에 대한 설정은 반드시 들어가야 하며,

두 번째 줄을 변경하여 테마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가령, Eclipse 테마를 설정하고 싶다면,

<link type="text/css" rel="stylesheet" href="./images/shThemeDefault.css"> 를

<link type="text/css" rel="stylesheet" href="./images/shThemeEclipse.css"

와 같이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어떤 테마를 설정할지는 설치 후 압축 해제 한 파일의 style 폴더를 참조하시어 확인하시면 됩니다.




▲ syntaxhighlighter_3.0.83 > syntaxhighlighter_3.0.83 > styles 폴더



각 테마가 어떤 느낌을 가지고 있는지는 다음 사이트를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http://alexgorbatchev.com/SyntaxHighlighter/manual/them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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