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애드센스 실적 보고서에는 6가지 요소가 있다.


  구글 애드센스 서비스를 사용하는 블로거들이면 애드센스 홈페이지에서 '실적 보고서'를 자주 확인하실 것입니다. 그런데 거기에 알 수 없는 어려운 말들이 적혀 있죠... 페이지뷰? 클릭수? 이런 건 알겠지만, 페이지 CTR이니 CPC? 그리고 페이지 RPM?? 이것은 무슨 의미일까요?? 


  구글 애드센스에서, 블로거의 실적을 확인하기 위한 '실적 보고서'에는 6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다음과 같습니다.


1) 페이지뷰

2) 클릭수

3) 페이지 CTR

4) CPC

5) 페이지 RPM

6) 예상 수입


  이제 각각 요소들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확인해봅시다.



| 페이지 뷰


  페이지 뷰(Page View)란 블로그 방문자 혹은 사용자가 Google 광고가 게시된 페이지를 조회할 때마다 올라가는 수치입니다. 페이지에 등록되어 있는 구글 광고의 개수와는 상관없이 그 페이지를 한 번 조회할 때마다 하나의 페이지 뷰가 상승하게 됩니다. 한 명의 방문자가 여러 번 페이지를 돌아볼 수 있으므로 페이지 뷰가 방문자의 수를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 클릭 수 

 

  광고를 클릭한 횟수입니다. 블로그 방문자가 Google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하나의 클릭 수가 증가하게 됩니다. 보통,  Google 광고를 유심히 보는 경우가 많지 안흐므로, 광고 클릭은 매우 드문 동작입니다. 따라서, 그만큼 광고 클릭은 광고주에게 있어서 유의미한 것일 수 있으며, 광고 클릭을 쉽게 할 수 있는 방향으로 블로그 배치를 시도해야 합니다.


| 페이지 CTR


  CTR은 Click-Through Rate의 약자입니다. 쉽게 말해서 '광고 클릭률'입니다. 구글 광고를 보는 수많은 사람들 중에서 어느 정도의 사람들이 광고를 클릭하였는지를 알려주는 수치로,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광고 클릭률을 구할 수 있습니다.


CTR = 클릭 수 / 광고 노출 수(페이지 뷰)


  예를 들어, 100번의 광고 노출 중 단 한번의 광고 클릭이 있었다면, 페이지 CTR은 1%가 됩니다. 페이지 CTR이 높을 수록 블로그의 광고 효율 경쟁력은 더욱 세지는 것이므로, 페이지 뷰만큼 클릭을 유도하는 것이 중요한 관건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 CPC


  CPC는 Cost Per Click의 약자입니다. 쉽게 말해서 '클릭당 광고 단가'입니다. CPC는 CTR보다도 더 큰 경쟁력의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CTR이 높을 수록 블로그 배치가 잘 되 있으며, 광고 효과가 뛰어나다고 말할 수는 있지만, CPC가 큰 경우에는 직접적으로 돈을 버는 수익 자체가 높다고 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CPC가 300원이고(즉, 한번 클릭당 광고주는 광고업체에게 300원을 광고비용으로 지불해야 합니다.) 100번의 클릭이 있는 경우, 30000원의 광고비용이 지불되는 것입니다. 


  CPC는 광고의 중단 및 광고 비용에 대한 처리가 깔끔하다는 점이 장점이며, 다른 말로 PPC(Pay Per Click)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 페이지 RPM


  RPM은 Revenue Per Mile의 약자입니다. 쉽게 말해서 '페이지 노출당 수익'입니다. 페이지 RPM은 일반적으로 1,000회의 페이지 노출 시 발생하는 수익을 일컫습니다. 페이지 RPM을 계산하는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페이지 RPM = (예상 수입/페이지 뷰) x 1,000 (정의식)

                 = (페이지 CTR x CPC) x 1000


  RPM은 결국 결과를 기준으로 하거나, 이미 구해진 CTR과 CPC를 통해 계산하는 것이므로 이 값 자체가 새로운 의미를 가지지는 않습니다. 다만, 어려운 계산을 모두 생략하고도 거의 최종적인 예상수입을 유추해내는 데 큰 도움이 되는 지표입니다. (이미 RPM을 알고 있다고 생각하면 클릭수라던지 CPC, CTR등의 개념을 전혀 모르더라도, 오로지 페이지 뷰만 알고 있다면 바로 예상 수입을 계산해낼 수 있습니다.)


  식이 두 개라서 당황하시고 왜 두값이 동일한지? 를 의문을 가지시는 분들이 많을 거 같은데요. 간단하게 생각해서, RPM 값 자체를 계산하려면 두 번째 식을 사용하여야 하고, RPM을 이용해서 예상 수입을 추측해낼 때 첫 번째 식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 예상 수입


  페이지 RPM에서 이미 예상수입을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예상 수입을 구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예상 수입 = (페이지 RTM x 페이지 뷰) / 1,000

             = (페이지 뷰 x 페이지 CTR x CPC)


  예를 들어, 1000번의 페이지 뷰가 있었고, CPC는 30원, CTR은 1퍼센트였다고 하면, 1000 x 30 x 1/100 = 300 원의 수익을 얻는 것입니다.




| 결론


  솔직히 말해서, 모든 수치가 높으면 높을 수록 좋습니다, 다만, CPC의 경우 여러분이 직접 계산할 수 없으며, 매 시간 변경될 것입니다. (애드센스에서 판단하는 블로그 및 광고 업체 사이트의 가치가 매번 변동하기 떄문이죠...) CPC가 낮은 상황일 떄는 최대한 CTR을 끌어 올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CTR을 끌어올리는 것은 자연스러운 관점에서 보면 페이지 뷰를 늘려야만 하는 것이죠. 그리고 페이지 뷰를 늘리려면 꾸준한 블로그 관리와 태그 사용이 필수라는 것을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 증가하는 모바일 유입량.


  제 블로그처럼 뭔가 컴퓨터를 하면서 참고해야 할 만한 것(프로그래밍 관련이라던지 데스크탑 어플리케이션 유틸리티에 대한 팁이라던지..)을 포스트하는 블로그의 경우 살짝 예외가 되겠습니다만, 일반적으로 블로그는 짧은 시사적인 내용을 다룬다거나, 일상 생활에서 간단간단하게 스마트폰으로 확인하게 편한 글들을 적는 경우가 많죠.


이런 경우, 모바일에서의 유입량이 PC에서의 유입량보다 훨씬 많습니다. 따라서, 여러분이 가꾸려고 하는 블로그가 이런 형태의 타입이라고 한다면, PC에서의 블로그만큼이나 모바일에서 보이는 블로그도 같이 꾸며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솔직히 말하자면, 어떠한 형태의 블로그를 가꾸든지 모바일에서 보이는 것도 신경을 많이 써야 하는 게 당연한 것이죠.


긴 말하는 것 좋아하지 않으니까, 바로 

"어떻게 모바일에서 애드센스로 광고를 할 수 있는지" 알아봅시다.






| 구글 애드 센스에서 '모바일 배너' 광고단위를 만들자. 


해결방법이 실은 정말 간단합니다. 여러분이 한번이라도 PC에서 애드 센스 광고 이미지들을 배치해본 적이 있다면, 쉽게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예전에 했듯이, 그대로 javascript 소스코드를 복사하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하면 되는 것입니다. 


그러면, 애드센스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내 광고"탭에 들어갑시다.

► https://www.google.com/adsense/app#myads-springboard


▲ 위 페이지에 들어가셨으면, "새 광고 단위"를 클릭합시다.


▲ 광고 크기 탭에서 '모바일 배너'를 클릭한 후 '저장 및 코드 생성'을 클릭합시다.


▲ 광고 코드를 복사합시다. 그리고 원하는 포스트 혹은 블로그의 html 소스 코드에다가 붙여넣기하면 끝입니다.





| 모바일 배너 소스 코드에 대한 팁은 없나?


1) 우선, 적용하시고 나면 바로 폰으로 확인하셔도 모바일에서 적용이 안되어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저같은 경우도, 소스 코드를 바로 집어넣은 후에는 모바일에 적용이 되어 있지 않아서 많이 당황했거든요 ^^


2) 아마 바로 적용시키시고 확인해보시면 모바일에서 광고가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치우쳐져 보이거나 정상적으로 한 가운데 있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를 막기 위해서 다음과 같이 소스 코드를 변경하신 후에 추가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center>

<!-- ... 광고 코드를 바로 밑줄에 적으세요...  -->

</center>







| 우리 모두 모바일 애드 센스로 수익을 많이 올리기를 바라며...


 저는 포스트 분야 자체가 주류가 아니기 때문에.. (IT/전자 소식도 가끔 올리지만.. 주로 프로그래밍에 관련된 내용이므로 기껏해야 컴퓨터 전공으로 공부하는 대학생 및 고등학생 정도 쯤이 보시겠죠...) 아직 방문자수가 많지 않은 편이네요... 그래서 애드 센스 수익 광고도 거의 없는 편이구요... 하지만 꾸준히 하면 언젠가는 짭잘한 용돈 정도는 되지 않을까 생각을 하네요.


  이 포스트로 방문해주신 분들도 분명 초보(?) 블로거이실 테니까, 우리 모두 같이 애드 센스로 수익을 많이 올릴 수 있게 서로 자주 방문해주기로 해요(???) 혹시 그러시고 싶으시면 댓글로 블로그 주소를 남겨주시면 제가 여러번 방문해드리겠습니다..... 서로 윈윈합시다...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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