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 개인 PC 자주 사용하시다 보면 ACPI 라는 단어를 몇번 보실 때가 있어요.

오늘은 그 'ACPI'라는 놈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ACPI는 Adavanced Configuration and Power Interface입니다.

쉽게 말해서 '고급전원관리'정도로 말할 수 있습니다.


ACPI에 대해서 알아보기 전에 시스템 상태에 대해서 설명을 먼저 드리겠습니다.

일반적인 시스템 상태(Global System States, GSS)에는 크게 4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G3, G2, G1, G0 입니다.

1. G3 - 전원 차단 상태를 의미합니다. ( Mechanical Off State )

전원 플러그 연결이 되어있지 않은 상태로, 배터리로만 전원을 단독 공급하고 있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2. G2(S5) - 전원 연결 상태( Sort Off )

전원이 연결된 상태를 의미합니다. 5V Standby와 배터리 전원이 공급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3. G1 - 수면 상태( Sleeping State )

4. G0(S0) - 가동 상태( Working States )



ACPI는 미국의 인텔과 마이크로소프트가 공동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만든 인터페이스입니다.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고급전원관리'로 이해를 하셔도 되고, 전력 제어를 위한 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 규격으로

 '고급 구성 및 파워 인터페이스'으로 이해를 하셔도 무방합니다.

기존에는 APM이라는 것으로 전원관리를 하고 있었는데, 이를 대체할 새로운 전력 제어용 API로서 개발되었습니다.

ACPI는 윈도우 98과 윈도우 NT 5.0에서 처음으로 탑재되었습니다.


기존의 APM은 기본 입출력 체계(BIOS)와 운영 체제(OS) 사이의 인터페이스만을 규정한 것으로, 

전력 제어를 기본적으로 BIOS가 하는 반면에,

ACPI는 OS가 중심이 되어서 각 장치의 동작 상태등을 일괄적으로 관리하고 전력을 제어하는 인터페이스인 것입니다.


ACPI가 사용되면서 PC 전체 시스템과 PC에 연결되어 있는 모든 주변 장치의 전력 소비를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됩니다.

ACPI는 통합 전력 인터페이스로서의 역할을 하며 전기를 장시간 사용해야 하는 컴퓨터에서 매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또, ACPI의 도입으로부터 윈도우 98 운영 체제를 5초 이내로 가동할 수 있는 온나우 기능도 실현가능해졌습니다.


'컴퓨터 프로그래밍'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알고리즘 - 내림차순 삽입정렬  (0) 2013.09.23
FreeNX 서버 구축하기  (0) 2013.09.14
네임스페이스(namespace) 란?  (3) 2013.09.09
SAMBA 구축하기  (0) 2013.09.07
user ID 생성 및 sudo 권한 부여  (0) 2013.09.07

+ Recent posts